믹싱에 관한 질문입니다. > 질문게시판

[ 레코딩 ] 믹싱에 관한 질문입니다.

페이지 정보

본문

워낙 질문자체가 광범위하고 답변도 잘써주시려고 노력해도 글로만 배우는 믹싱은 한계가 있다는걸 잘 알고있습니다. 비디오를 보고 배워보려고 했는데 그게 참 어려워서 여기에 질문하게 되었어요.

 

1. 제가 하는 장르는 힙합입니다. 힙합 중에서도 좀 쎈, 소위 트랩으로 불리는 장르인데요(가끔 트렌디나 붐뱁도합니다) 악기나 비트 믹싱은 바라지도 않지만 다른 사람 비트위에 한 제 목소리 정도는 믹싱을 할 줄 알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목소리 믹싱을 할 때 순서가 궁금합니다. 전 먼저 클리핑 부분을 잡기 위해 컴프레션을 넣고 EQ 그다음은 리버브 딜레이 순으로 진행을 합니다. 혹시 맞는 순서같은게 있다면 알고싶습니다 ㅠㅠ

 

2. 1번 질문을 보면 오 이 녀석 기본은 되어있나보구나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사실 믹싱 ㄹㅇ 1도 모릅니다. 혹시 EQ, 컴프레서, 리버브 딜레이를 사용하는데 마스터키 느낌의 공식같은게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그 밖의 믹싱 할 때 쓰면 좋은 플러그인 알고 계시다면 공유 좀 해주세요 ㅠㅠ

 

Drawi…


개인 홍보 메시지가 없습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1)

김기사님의 댓글

김기사 쪽지보내기

제가 뭐 대단한 기술을 가진것은 아니지만 나름데로 의견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전문가분이 혹시라도 보신다면 더 좋은 조언 부탁드릴께요.^^)

1. 믹싱에 공식이나 순서가 있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지금 하시는게 익숙하다면 계속 하셔도 됩니다.
중요한건 본인만의 스웩과 느낌이 중요합니다. 리 > 딜 >컴 > EQ 이렇게 가더라도 자기만의 느낌을 살리기만 하면 되죠.
가능하면 이펙트는 적게 걸고, 아무 의미없이 남발하는건 안 좋아요.

2. 저도 뭐 전문가는 아니지만, EQ는 공식이라기 보단, 저음쪽은 파워, 고음으로 가는 스케일이 옥타브 스케일이며 사람 귀는 매우 무감각하단걸 인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악기마다 보컬마다 고유한 주파수 영역이 있기 때문에 공식대로 하시면 망합니다. (경험치 쌓는게 중요한듯 합니다.)
컴프레서는 세츄레이션과 히스테리시스에 눈을 뜨시면 좋겠고요.
리버브 딜레이는 터키의 이슬람 대성당을 여행가서 거기서 들리는 음장감을 느끼면 리버브나 딜레이에 참의미를 아실것 같습니다.
즉, 리버브 딜레이는 성당같이 큰 공간이 오리지널이죠. 그런 공간을 빌리는게 현실적으로 불가능니까(만수르가 아닌이상) 소프트웨어 플러그-인으로 카바하는 것입니다. 뭐 물리적인 공간을 세팅하는것도 편하고요.

3. 요즘은 DAW에 내장된 순정 이펙트가 많이 좋습니다. 순정으로 사운드 못만들면 아무리 좋은 플러그-인을 쓴들 거기서 거기입니다. 외국 친구들은 UAD사 플러그-인을 많이 쓴다네요. 가격도 적당하고 동사의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있으면 서로 궁합도 좋을거 같습니다.^^

https://www.uaudio.com/uad-plugins/all-plugins.html

회원로그인

에이블톤 라이브10 강의실 개설…
홈페이지 기능 개선 예정
미디존 교재 판매처 안내입니다.
최신 글
교재등록
18-10-19
1
알기쉬운 큐베이스 교재…
18-10-19
1
교재등록
18-10-18
1
서울재즈아카데미 EDI…
18-10-17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