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베이스를 사용하면서 많은 분들이 큐베이스의 종류에 혼란이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부로 이런 논란을 종결(?) 시켜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큐베이스의 종류별 차이점 표를 살펴볼께요.
표에는 Cubase Pro부터 Cubase LE까지 총 5가지 종류를 비교했습니다.
가장 최상위급 종류가 Cubase Pro이구요. 가장 하급이 Cubase LE입니다. (번호순으로 상위급입니다.)
당연히 Cubase Pro는 상용 제품으로 구입을 해야합니다. (쇼핑은 구글 쇼핑으로 하세요)
물론 이렇게 Pro 버전은 구입을 해야하는 제품입니다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일부 기능에 제약이 있는 큐베이스 버전입니다.)
가장 쉽게 큐베이스를 무료로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구입하는 방법인데요. 오디오 인터페이스 제품 박스속에 Cubase LE 제품이 번들로 들어있는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사실 가장 하급 버전을 무료로 제공하는 개념입니다.
그렇다고 못쓸 정도는 아니구요. 미디 트랙, 오디오 트랙, 가상악기를 사용할 수 있는 기능과 믹서로 믹싱까지 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Cubase LE를 무료로 주는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나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YAMAHA사의 UR 씨리즈 (*)
2. Tascam사의 Series 102i/208i
3. Audient사의 ID 씨리즈
이렇게 3가지 제품군에서 Cubase LE를 주고 있습니다. 때문에 Cubase LE는 위 제조사의 오인페를 구입하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런데요. 스테인버그 오디오 인터페이스 UR씨리즈에도 Cubase 번들이 들어있는데, LE보다 한 단계 더 상위 등급의 AI 제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Cubase AI가 Cubase LE보다 조금 더 좋은 제품이구요. (트랙수나 기능에서 앞서요) 아무래도 스테인버그 자사의 오인페에 Cubase LE가 아닌 Cubase AI를 넣어서 차별화를 꾀한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위의 LE, AI 뿐만 아니라 최신 큐베이스12 Pro 버전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90년대에 구입한 Cubase VST/32 버전 정품도 보유하고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연락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