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치패드 Pro(mk2) 라이트쇼 쉽게 하는 법

2017년 구입했던 런치패드 Pro(mk2) 제품을 창고에서 꺼내봤어요. 한 동안 봉인되었던 라이트쇼 갬성(?)이 최근 다시 살아나고 있는데요.

구입 당시만 하더라도 32만원 정도 줬던 제품인데, 지금은 중고나라에서 10만원대에 판매되고 있는거 같더라구요. (상태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그래서 다시 꺼내봤고 라이트쇼 공부를 해보기로 하겠습니다.










사실 라이트쇼가 어려운 이유가, 딱 정해진 룰이 없으며 에이블톤 라이브라는 프로그램을 잘 쓸줄 모르면 아무리 설명해도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있습니다.

또한 Max 디바이스를 사용해서 불빛을 구현하려는 사례들이 있는데요. 굉장히 무겁고 또 정확한 동작을 보증하기 어렵습니다.

프로젝트 하나 로딩하는데 10분씩 걸리더라구요...ㅠㅠ

사실 저렇게 무거운 Max 디바이스를 사용했던 이유가, 화려한 불빛을 만들기 위해서 Chord 이펙트 디바이스로만 꾸미는데 한계가 있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최근 에이블톤 라이브11에 들어서면서 부턴, 라이트쇼에 도움이되는 MPE 디바이스, Shaper 디바이스, Note Echo 디바이스등의 분류가 추가되어 굉장히 쉽고 빠르게 라이트쇼를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처음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서 라이트쇼 제작을 위한 단계를 소개드릴까 합니다.

단계 1. 런치패드 Pro (mk2) 준비

일단 라이트쇼라는 것을 하려면 런치패드가 있어야 합니다.

런치패드Pro(mk2)나 런치패드(mk2) 제품이 디바이스 호환성 측면에선 좋고 또 가성비도 좋은 편이므로 중고나라, 당근마켓 등을 통해서 제품을 구비할 수 있습니다.

2017년 구입한 런치패드 Pro(mk2) 아직 거의 새것입니다. 관심있는 분은 연락주세요.

단계 2. 에이블톤 라이브에서 설정

자동으로 에이블톤 라이브를 실행하면 세팅이 됩니다. 혹시나 설정이 제대로 된 것인지 확인하려면 Options 메뉴 > Preferences...를 실행하세요. (맥은 Live > Preferences... 실행)




단계 3. 음악 파일 불러오기

이제 본격적으로 라이트쇼를 할 음악 파일을 불러옵니다. 트랙이 생성되고, 파형을 샘플 에디터에서 정확한 박자에 맞추는 워프 작업을 해줘야 합니다.


단계 4. 드럼 랙 구성

박자와 템포에 맞춰진 파형에 Slice to New MIDI Track을 실행해서 드럼 랙의 패드에 마디나 비트 간격으로 잘라서 넣는 작업을 해줍니다.


단계 5. 라이트쇼 트랙 구성 및 설정

라이트쇼를 하려면 2개의 트랙이 필요합니다.

음악을 연주하는 PLAY트랙과 불빛을 뿜어주는 라이트쇼 트랙이 있어야 하는데요.

다음과 같이 트랙을 만들고 설정해 주세요.



단계 6. Chain(체인) 구성

라이트쇼 트랙에 MIDI Effect Rack을 장착해 주세요.

이 MIDI Effect Rack은 마치 컨테이너 같은 개념이에요.

다른 디바이스를 내부에 차곡 차곡 탑재해서 불빛을 만드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단계 7. 라이트 체인 복제 구성

체인을 복제하는 이유는 누르는 패드마다 불빛의 모양을 다르게 구성하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편리한 점도 있구요.

또한 키 존(Key Zone)이라는 개념도 알아둬야 합니다. (빠르게 배우는 에이블톤 라이브11 한글 교재에 아주 자세히 나와있음요)


단계 8. 라이트쇼 점검

이제 런치패드 Pro(mk2)의 패드를 누르면서 음악이 제대로 연주가 되는지, 불빛은 잘 나오는지 점검해 주세요.

여기선 게임 음악과 함께 우주 레이저 광선도 잘 뿜어져 나오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과정을 정리해서 동영상으로 찍어봤습니다. 좀 더 디테일하게 런치패드 라이트 쇼 공부하실 분들은 참고하세요.

라이트쇼 배우기 동영상



런치패드 Pro (mk2) 전자책이 출시되었어요.



댓글

소중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문의하기

보내기

문의하실 내용을 편하게 작성해 주세요. 작성해주신 메일로 문의에 대한 답변을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