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 Studio 퍼포먼스 모드에서 어떤 장비를 사용하면 좋을까요?

[Question] How to play with gear in FL Studio performance mode?


오늘 포스팅은 FL Studio를 사용하고 퍼포먼스 모드를 플레이하는 유저분들께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장비 사례를 정리해보겠습니다.




1. FL Studio의 퍼포먼스 모드란?

FL Studio의 플레이 리스트창에서 클립을 배치해서 곡을 어레인징하는데, 이것을 시간 순서대로 동시에 재생하는 개념이 아니라, 트랙이나 클립 단위로 개별적인 재생이 가능한 방식입니다.

​때문에 즉흥적으로, 공연이나 퍼포먼스 연주를 위해서 곡의 편곡을 실시간으로 제어할 수 있게 되는 방식입니다.


2. 어떤 장비가 필요한가?

일반적인 미디 건반을 비롯하여, 런치패드Pro (mk2)를 비롯하여 전용 콘트롤러인 AKAI FIRE와 같은 장비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간단하게 컴퓨터 자판으로도 가능하지만, 무대나 퍼포먼스를 위한다면 런치패드Pro나 AKAI FIRE와 같은 전용 장비가 있으면 훨씬 좋습니다.

장비 구성 사례 1. 미디 건반(AKAI MPK mini3 사용)

컴퓨터와 AKAI MPK mini3를 USB 케이블로 연결합니다. 


그리고 FL Studio의 OPTIONS 메뉴 ≻ MIDI settings 메뉴를 실행하고 『Performance mode MIDI channel』에 미디 건반의 기본 채널(대부분 1번)을 설정해야 합니다. (① 표시)


이렇게 설정했다면, 미디 건반을 눌러서 트랙의 클립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장비 구성 사례 2. 런치패드Pro (mk2) 사용 

컴퓨터와 런치패드Pro mk2를 USB 케이블로 연결합니다.


그리고 FL Studio의 OPTIONS 메뉴 ≻ MIDI settings 메뉴를 실행하고 『Input』과 『Output』 섹션의 디바이스를 선택함과 동시에 임의의 Port(포트) 번호를 강제로 설정해야 합니다. (② 표시)


이렇게 설정했다면, 런치패드Pro의 Setup 버튼을 누르고 PERFORM 모드로 전환해줍니다.
그리고 아래 그림과 같이 패드의 기능이 정해지게 됩니다.

장비 구성 사례 3. AKAI FIRE 전용 콘트롤러 사용

컴퓨터와 AKAI FIRE를 USB 케이블로 다음과 같이 연결합니다.


전용 장비답게 아무런 설정이 필요치 않고, 컴퓨터와 연결한 상태에서 FL Studio를 실행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와~ 전용 콘트롤러답게 편의성이 뛰어납니다.)
아래쪽의 PERFORM 버튼을 누르고 64개의 패드 버튼으로 각 트랙별 클립을 연주할 수 있습니다.


장비 구성 사례 4. 컴퓨터 자판 사용 - 테스트용

실전에서 컴퓨터 자판으로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간단히 퍼포먼스 모드에서 트랙이나 클립을 테스트할 용도로만 사용해주세요. 


컴퓨터 자판을 사용하기 위한 설정은 미디 건반과 비슷합니다. FL Studio의 OPTIONS 메뉴 ≻ MIDI settings 메뉴를 실행하고 『Performance mode MIDI channel』에 1로 설정하면 됩니다. 

그리고 FL Studio 메인 툴 바에서 컴퓨터 자판 연주 버튼을 켜야 합니다. [③ 표시]
컴퓨터 자판 연주 버튼에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면 표시되는 메뉴에서 Layout Performance mode 옵션을 클릭해서 체크해야 합니다. [④ 표시]


이렇게 설정했다면, 컴퓨터 자판은 다음과 같이 각 트랙의 클립을 재생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까지 FL Studio의 퍼포먼스 모드를 사용하기 위한 장비를 살펴봤습니다.

Below link is my suggest book! 

- AKAI FIRE 전용 콘트롤러 활용 책

- 추천2. AKAI MPK mini3 활용 책

- 추천3. 런치패드Pro mk2 활용 책

- 추천4. FL Studio 공부할 수 있는 기초 독학 책

댓글

소중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문의하기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