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악기 Spire 1.5.15 업데이트, Kick 만들기
얼마전 받은 Reveal Sound사의 Spire 가상악기의 최신판 업데이트인 1.5.15 버전이 출시되었다고 메일을 받았습니다.
A. 다운로드
Spire 사이트에 로그인을 하시면 되는데요.
이미 Spire를 사용중이라면 로그인 없이 바로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Download 메뉴를 클릭하면 다운로드 페이지가 표시되는데요.
필요한 버전을 선택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맥/PC)
B. 설치
다운로드 받으면 Zip 압축 파일로 받을텐데요.
압축을 풀면 폴더 2개로 구분되어 받아집니다. (PC버전 기준)
C. 설치 후 실행
D. 최신 업데이트 소감
확실히 기존 버전보다 가벼워졌고, 노이즈 오실레이터를 비롯하여 복잡한 설정을 했을 때에도 가볍고 안정적인 것 같습니다.
간단하게 전자 드럼악기의 Kick을 한 번 만들어보면서 이번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1. SPIRE로 Kick 드럼 만들기 개요
우선 Spire와 같은 신디사이저로 드럼의 Kick을 왜 만들까? 라는 생각이 들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드럼 악기는 샘플을 사용하는 드럼 킷을 주로 사용할 것입니다.
그런데 샘플 파형의 경우, 길이나 볼륨, 기타 속성을 변경하면 음질이 깨지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신디사이저로 합성한 Kick을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신디사이저라고 다 Kick을 만들 수 있는것은 아니고, ADSR 지원, 필터, 퀄리티 좋은 사인파 OSC가 탑재된 제품이 바람직합니다. 여러분이 이미 사용하시는 Serum이나 Spire등은 사인파 구현성이 매우 뛰어난 제품들입니다.
2. OSC 1 설정
OSC 1에 사인파를 구현하려면 Classic 모드에서 아래쪽의 Wave 테이블의 믹스 노브를 최대한 올려줍니다. (wt mix 노브)
즉, 원래 삼각파인 Classic 모드에 사인파를 합성하는 개념입니다.
그리고 note 노브를 완전히 내려서 최대한 음정을 낮춥니다. 베이스 드럼, 즉 Kick을 합성하기 위함입니다.
이 경우, 극 저음 Low 킥 사운드 느낌이고, 좀 현실적인 튜닝을 한다면 아래와 같이 ctrlA 노브를 완전히 올리고, note 노브를 10시~11시 정도에 맞추는 것입니다.
☞ ctrlA 노브가 결과적으로 OSC 파형을 살짝 찌그러 뜨리는데, 이것으로 Kick 드럼의 배음이 적절히 생성될 것입니다.
3. Env1 설정
4. Env3 설정
ENV1의 오른쪽에 ENV3 설정이 있습니다. 이곳에서도 6개의 슬라이더를 모두 내리고 dec 슬라이더만 40% 정도만 올립니다.
5. EQ 설정
6. 동영상으로 정리
☞ Spire 가상악기 게시판을 운영중인 카페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