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베이스 MIDI 노트를 분리하는 방법, 코드 에디팅 방법

큐베이스가 다른 DAW와 차별화된 점이라면 막강한 MIDI 에디터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인데요.

그 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미디 노트의 분리(Split)에 대한 방법입니다.



1. 미디 노트는 뭐에요? 

미디 노트는 연주음을 표시하는 컴퓨터 음악에서의 표현 방식(기호)입니다.

보통 악보의 음표를 막대기처럼 길게 표시하는 것을 미디 노트(MIDI Note)라고 부릅니다.


이 미디 노트의 길이는 연주하는 음표의 크기에 해당하는 개념이에요.😉

큐베이스에선 미디 에디터에서 미디 노트를 편집할 수 있는데요.

아래쪽 영역의 Editor 탭을 선택하면 볼 수 있습니다.


2. 미디 노트를 자르기 위해선? 

일단 미디 노트를 자른다는 것은 길이가 긴 연주를 짧게 나눈다는 의미가 됩니다.

예를 들어, 2분 음표를 4분 음표 2개로 나누듯이 말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자를 미디 노트를 선택(Select)을 해야 합니다. 그냥 마구잡이(?)로 자르는게 아닌, 선택한 미디 노트만 자른다는 개념이에요.^^


자르기 위해서 선택하는 것은 알겠는데, 어떻게 선택하냐구요?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선택하면 됩니다. 😉 (와~ 이 쉬운걸, 그동안 가르쳐 주는 사람이 없었네요..ㅈㅅ)

그리고 선택한 미디 노트는 다른 미디 노트와 색깔이 좀 다르게 보입니다. 약간 어둡게 보여요.!


3. 근데, 뭘로 자름?

일단 미디 노트를 선택한 뒤,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고 있으면, 툴 바가 표시됩니다. 여기서 툴 바는 아이콘이 모여있는 곳이에요.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있어야 보여요~

이곳에서 가위 모양의 Split(가위) 툴을 선택한 뒤, 자를 곳을 클릭하는 방식이에요.



가위 툴을 미디 노트에 가져가면 세로 모양의 송 커서가 표시되는데요. 정확한 위치까지 숫자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원하는 위치가 있다면 클릭해 보세요.


4. 분리된 미디 노트의 코드 구성 변경 

이렇게 미디 노트를 자르면, 연주되는 길이도 바뀌고, 또 분리된 미디 노트를 마음데로 이동할수 있게 됩니다.


무엇보다, 선택한 미디 노트를 왼쪽의 인스펙터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해서 코드 구성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인데요.


흔히 말하는 코드 보이싱, 구성음 변경등의 음악적인 작업이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미디 노트를 분리하는 것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큐베이스를 독학으로 공부하시려면 미디존 공식 👉 알기쉬운 큐베이스 교재를 참고하세요.

댓글

의견을 남겨주세요.

미디존 유튜브 채널

https://youtube.com/@midizone?si=h2PB9L4t33LaqCHs

빠른 상담

보내기